본문 바로가기
꿀팁정보 공유해요

2023년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방법 소득기준 기간 가격

by henn4540 2022. 12. 17.
반응형

2023년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방법, 기간, 가격, 소득기준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번에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하면서 받은 2023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서비스 가격 결정표이고요. 밑에는 2022년 산후도우미 가격과 정부지원금 적힌 표 첨부하였습니다. 저는 2023년도 출산 예정이라 2022년도에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해도 2023년 가격과 정부지원에 해당되어 지원받습니다.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은 단태아 기준으로 첫째는 5일, 10일, 최대 15일 기간까지만 신청할 수 있고 정부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나 셋째 이상은 최대 20일 즉 4주기간 동안 최대 지원 가능합니다.

위 사진은 2022년 지금 현재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 가격표입니다. 아무래도 올해보다 내년 2023년 산후도우미 가격이 전체적으로 올랐고 그만큼 정부지원 금액도 살짝 올랐지만 본인 부담금도 오른 가격인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부지원금이 달라지는 등급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단태아 첫째 기준으로 보시면  가 -1형은 정부지원금이 제일 많고 본인부담금이 제일 적은 등급 유형인데요. 정부지원 자격요건에 해당하면서 저소득층 유형이 여기 해당됩니다.

 

보통 정부지원금 자격요건에만 해당하시는 분들은 통합 -1형에 해당되고 그 보다 훨씬 적은 금액의 소득이 있으신 분들은 정부지원이 제일 많은 가 -1형입니다. 건강보험료 금액에 따라 유형이 달라지는데 해당 가구 수에 자격 요건이 맞지 않아도 라 - 1형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니 출산하여 산후도우미 신청하실 분들은 우선 정부지원도 신청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2022년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소득기준표입니다. 2023년 정부지원 소득기준표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나 아직 현행되는 소득 기준표는 이렇습니다. 저도 신청할 때 어떤 기준을 봐야 할지 제일 궁금하고 헷갈렸었는데요. 등본상에 배우자와 본인 둘만 올라가신 가구는 부부 2명과 태아까지 포함하여 3인 기준으로 건강보험료 금액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때 더 중요한 사실은!!!!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자격 확인 꿀팁입니다. 만약 부부가 맞벌이 부부라면 각 부부의 건강보험료를 합산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낮은 배우자의 건강보험료의 50%만 가산하여 계산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남편의 건강보험료가 12만 원, 배우자의 건강보험료가 10만 원이면, 12만 원 + (10만 원의 50%인) 5만 원만 가산하여 계산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부부 합산 건강보험료는 17만 원이기 때문에 3인 가구의 기준 223,722원보다 적기 때문에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가격요건에 해당됩니다.

우리가 산후도우미로 대부분 알고 있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서비스는 무엇인가? 바로 산후도우미 업체에서 본인 업체에 소속된 산후도우미 분을 집으로 보내주어서 산후관리를 위한 일을 도와주는 서비스인데요. 여기서 산후도우미 서비스는 출퇴근형과 입주형이 있는데 보통 출퇴근형을 선택하시고 출퇴근형은 1주일 중에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근무시간은 9시부터 6시까지 집에 오셔서 도와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그래서 2023년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가격표에서 5일 10일 15일 이렇게 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 5일이 보통 주말 뺀 1주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산후도우미 지원 서비스에 포함되는 내역들입니다. 보통 신생아와 산모 위주로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신생아 위생관리, 청결관리, 건강상태 확인 등 그리고 산모의 위생관리, 영양관리 및 식사 준비, 수유, 산후회복 지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2022 2023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방법은 방문 접수와 인터넷 접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방문접수는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 보건소에 필요 서류를 지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고요. 인터넷 접수는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산후도우미 신청 기한도 정해져 있으니 필히 확인하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기간은 출산예정일 40일 이전 그리고 출산 이후 30일까지 입니다. 

그리고 또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에 관한 중요한 꿀팁이 있습니다. 본인이 자격요건에 해당되어서 정부지원금을 받고 본인부담금만 내면 되는데 그 본인부담금 또한 관할 보건소에서 일부 지원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각자의 주민등록 주소지 보건소에 해당 내용 확인하셔서 본인부담금 지원이 있다면 이 또한 신청해서 받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의 주소지 보건소에서는 첫째 20만 원, 둘째 30만 원, 셋째는 40만 원 한도 내에서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본인부담금 일부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신청은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다 받은 완료 후 60일 이내 신청하면 됩니다. 만약 제가 본인 부담금이 30만 원이면 서비스 완료 후 해당 보건소에서 20만 원 지원받아 결국에는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10만 원만 지불하고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처음에는 산후도우미 정부지원에 대해 몰라 출산 후 조리원 외에 따로 산후도우미 서비스를 받지 않을 생각이었는데, 자격요건이 되면 정부지원금도 받고 관할 보건소에서 본인 부담금의 일부 또한 지원해주니 저도 신청하여 산후도우미 기간을 최대로 하여 서비스받을 생각입니다. 저처럼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 방법 자격요건 등 모르셨던 분들은 제 글 참고하여 지원받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2023년 출산 예정이시면 2023년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가격표 참고하시면 되고요. 만약 2022년 12월 말에 산후도우미 서비스받고 서비스 종료가 2023년이면 서비스 개시일 기준 2022년 정부지원 가격으로 적용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년 2023년 출산 예정이신 분들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신청도 알아보시고 최대한 지원받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